이것이 우분투 리눅스다
우분투 리눅스 설치부터 네트워크와 서버 구축, 운영까지
해당도서는 우분투 혹은 리눅스 서버를 제대로 공부하고 싶고, 실제 운영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공부할 수 있는 도서를 찾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입문자부터 실무자까지 폭넓게 봐도 무방하며 실제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편하다고 생각되네요.
이것이 우분투 리눅스다 입니다. 24.04LTS버전을 기준으로 수정된 3판인데요.
24년 4월에 LTS버전으로 출시된 버전으로 최신 버전입니다. 지원 기간은 2036년까지여서 여러분이 10년은 해당 버전으로 공부하고 운영에 사용해도 무방한 버전입니다. 또한 VMware와 함께 유튜브 강의도 제공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충분이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1대의 PC에서도 여러대의 컴퓨터를 운영하는 실무형 실습 환경을 기반으로 하며 설치부터 네트워크 서버 구축까지 개념을 폭넓게 다룹니다. 취준생 혹은 취직을 해서 서버도 만져야 하는 개발자, 그리고 리눅스, 우분투를 배우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는 도서 입니다.
리눅스 명령어는 옵션까지 모두 포함하면 수천 개가 넘습니다. 하지만 모든 서버 개발자분들이 수천개를 모두 외우거나 책을 들고다니지 않는데요. 서버의 기본 명령어만 외워도 실무에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고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도서는 필요한 기능을 실행하면서 명령어를 익히는 방법으로 주로 학습하며 최소화한 개념과 기본 명령어를 알려줍니다. 이외 다른 명령어는 잘 사용하지 않는 명령어이기에 여러분이 필요에 따라 사용 및 학습하면 되어 시간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처럼 그림과 함께 표로 이해하기 쉽고 보기 쉽게 정리를 해 놓았기 때문에 읽기 불편한 책은 아닙니다. 저는 읽기 불편한 책은 굉장히 읽기 싫은데 이 책은 괜찮았네요.
명령어 외에도 하드디스크 관리와 사용자별 공간 할당 챕터도 있어서 운영을 하다 보면 혹은 사용자별로 한정된 용량을 제공하고 싶을 때 굉장히 유용한 챕터라고 생각됩니다. 저장장치의 구성과 함께 RAID의 개념, 구성, 구현, 실습 등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며 또한 그림으로 통해 이해를 굉장히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상황별 대처법이나 활용법에 대한 내용도 있었는데 실제 실무에서 활용하고 싶을 때 해당 도서를 읽었기 때문에 이해와 적용이 쉽게 될것 입니다.
리눅스 우분투에서 가장 빠질 수 없는게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입니다.
Tomcat 개발자가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하는게 startup.sh, shutdown.sh 바로 아실것 같은데요. .sh로 시작하는게 쉡 스크립트이며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나열한 스크립트 파일입니다. 또한 쉘 스크립트로 Tomcat 기동뿐만 아니라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session Key를 갱신하는 스크립트, 파일을 모두 변경하는 스크립트, 정해진 시간이 될 때마다 작업을 하는 스크립트 등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게 쉘 스크립트인데 스크립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에 대해 챕터가 있고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기 때문에 매우 좋았습니다.
그 외에도 서버와 네트워크는 단짝인데 네트워크의 설명 또한 깔끔하게 이해가 잘 되게 설명해주는 책이여서 매우 좋았습니다.
네임서버, 메일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웹 서버, FTP 서버, NFS 서버 등등 종류 별 챕터를 통해 서버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데요. 하나하나의 서버가 챕터가 되며 챕터별 자세하게 배우면서도 활용이 가능한 도서입니다. 상황별에 맞게 서버를 구축할 수 있으며 실무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도서라고 생각한게 바로 이 부분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리눅스, 우분투 서버를 공부할 때 해당 도서 하나만 봐도 충분히 실무에서도 활용하면서 심화적으로도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도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ssh로 접근해서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Docker를 활용하는게 너무 재미있기도 했는데요. 여러분도 서버가 어렵다고 생가하지 말고 개념과 활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는 해당 도서로 접근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