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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출판네트워크

비즈니스 슬라이드 구성 원칙과 프레젠테이션 전략

  • 강사 : 김용석
  • 강의구성 : 8강
  • 수강기간 :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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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젠테이션은 슬라이드와 말, 그리고 몸짓과 시연을 통해 입체적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사전에 슬라이드를 배포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늘상 작성하는 슬라이드는 보고서와 프레젠테이션을 겸하는 경우가 많고 평면적이죠. 게다가 메일을 통해 관련부서나 상사에게 보내 미리 배포되고 읽혀집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말로할 내용, 시연으로 보여줘야 할 내용까지도 슬라이드 내에 내용으로 빼곡하게 채워 넣어야 하죠. 스스로 읽어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말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보고서용 슬라이드는 재미없고 출력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배경색과 컬러사용에도 제약이 많습니다. 한번의 키노트에 수백장의 슬라이드를 가지고 등장하는 스티브 잡스에 비해 우리는 많아야 2~30장 이내로 보고서를 끝마쳐야 하는 것도 부담입니다. 

 

이렇게 우리와 그들과의 슬라이드 외형적인 차이점은 분명합니다만 그 내용을 구성하는 기본원칙은 동일합니다. "단순한 메시지 전달"과 "이야기의 논리적인 구성"이라는 측면에서 말입니다. "단순한 메시지 전달"이란 하나의 슬라이드에 하나의 키워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얘기하고 싶은 수십가지의 키워드 중에서 가장 중요한 2~3가지의 핵심키워드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야기의 논리적인 구성"은 그야말로 앞뒤가 잘 들어 맞는 짜임새 있는 영화처럼 끝까지 주제에 집중하도록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입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는 그 다음문제죠. 

 

위의 두가지 원칙을 근간으로 현실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설득력있는 문서를 만들기 위한 외적인 요소들과 내용의 구성 등에 대해 전체적인 체계를 잡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김용석 강사

김용석

LG 및 CJ그룹 등 국내 대기업에서 IT기획 및 전략컨설팅 프로젝트를 15년간 경험하며 쌓은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보고서에 대한 노우하우와 독특한 시각을 가진 IT컨설턴트이자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축구, 야구 등 스포츠와 Led Zeppelin 등 70년대 락밴드에 열광하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현재는 CJ시스템즈 정보전략 컨설팅 팀장으로 그룹내 IT전략 컨설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Sonar & Radar 라는 블로그를 운영중이다.

프레젠테이션과 보고서, 우리의 현실
-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기업의 보고서 문화
- 새로운 가이드 라인
 
슬라이드의 외형요소
- 클립아트
- 표
- 차트
- 도형
- 폰트
 
이야기의 구조 만들기
- 기본적인 구조
- 한장짜리 보고서
- 이야기의 1차전개
- 이야기의 2차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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